RDP-303AU 전원공급장치 수리

2채널 전원공급장치인 RDP-303AU를 장기간 사용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전압 조정이 안되게 되었다. 30V 까지 전압을 출력하는데 14-15V 이상으로만 조절이 되어 낮은 전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수리의뢰를 하려고 했더니 코로나 사이에 회사 홈페이지가 사라졌다. 예전에 설명서 다운받으러 방문했을때는 있었는데 업종 변경을 했는지 전혀 자료를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한 번 뜯어보았다가 다시 닫았다. 전선들이 너무 어지럽게 얽혀있어 갑자기 머리가 지끈지끈해졌기 때문이다.

그냥 얼마 안하는데 그냥 팔고 새로 사지.. 해서 나름 평가가 좋은 KORAD 를 구입하였다. 출력 ON/OFF 전압, 전류, 전력들이 유효숫자 2자리로 오차도 없어 나름 만족하였는데 2ch 사용을 못해서 좀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 있다. 또한 은근하게 noise ripple이 전에 사용하던 제품보다는 크기는 해서 아날로그 회로에는 약간 부족한 느낌.

또 막상 팔려고 하니 무겁기도하고 처리하기 귀찮아서 시간날 때 수리하기로 하였다.해서 안되면 그냥 싸게 처분하자 정말 버리기로 하였다.

이게 또 회로도가 없는데 팔짱끼고 보드들을 관찰하니 이게 또 대충 어떤 회로들인지 블럭다이어그램이 보인다;;;;;;

대부분 전자제품은 커패시터의 열화로 문제가 발생하므로 처음에는 커패시터를 의심하고 변압기에서 나오는 출력하고 찍어보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어보이고 노트에 대략적인 블럭다이어그램을 그리기 시작했다.

전원 조절노브에서부터 나오는 전압을 몇 군데 찍어보니 노브를 돌리는데 전압값이 이상하게 요동쳤다. 노브 보드를 뜯어보 보니 가변저항 값들이 이상하게 나오는게 아닌가? 가변저항이 6개가 모두 뻑뻑했는데 가변저항 안의 윤활제가 문제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압 조절은 10K Ohm, 미세전압은 1K Ohm, 전류 조정은 500 Ohm 값이다. 저항모델은 아무런 마킹이 안되어있는데 너무 흔히쓰는 저항들이라. 쇼핑몰에서 쉽게 찾아보았다.

가변저항을 새로 구입하였는데 파트넘버를 착각하여 다른 형태 저항이 배송되었다. 일단 교체하였다. 신기한게 왜 각기 다른 값의 저항이 모두 비슷한 시기에 고장나는지는 의문이다. 일단 노브 작업까지 완료.

짜잔. 전원 켜니 릴레이가 좀 돌다가 전압이 출력 저전압 출력이 나오는 것을 보니 십년묵은 체중이 내려가는 느낌이다.

전압, 전류, 미세조정 노브를 멀티브터로 각각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정상작동을 확인하였다.

신기한게 패널에 전압, 전류가 반올림이 아니라 무조건 올림 (ceil) 되는게 신기하기는한데 어쨌던 해결 완료!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